2012년 4월 29일 일요일

핀란드의 부활절 스케치

핀란드는 루터리안 기독교(Evangelical Lutheran Church)를 믿는 사람이 85%나 되는 나라여서 대부분의 국경일이 기독교에 관한 것이다. 그 중 부활절(Easter)은 크리스마스 이상으로 중요한 국경일인데, 4월 첫째 주 금요일부터 둘째 주 월요일까지 짧은 휴가에 들어간다. 이번에 우리 가족도 선재 유치원의 다른 핀란드 학부모에게서 초대를 받아 이 곳 부활절 문화를 체험해보는 좋은 기회가 생겼다. 연휴 첫 날 이 아이네 집에서 열린 달걀 찾기 행사(Egg Hunt)에도 참석하고, 둘째날 저녁 호숫가 비치에서 열린 불꽃놀이와 지역 교회의 자정 미사에도 참석해 보았다. 참 소박하지만 유쾌하고 경건했다.

특히, 이들 부부가 속한 교회와 지역 공동체의 사람들이 매우 인상적이었는데, 초승달이 뜬 호숫가에서 작은 모닥불을 피어놓고 사람들이 둥글게 서서 흥겹게 춤을 추며 노는 모습이 정말 정겨웠다. 마치 우리네 정월대보름 달집 태우기놀이와도 같은 모습인데, 참석한 사람들이 대부분 젊은 친구들이어서 놀랐다. 아마도 핀란드의 원주민인 사미족의 문화가 남아 내려온 것이 아닌가 싶은데, 바이킹 복장과 수염을 하고 자기 조상이 바이킹 출신이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참석한 젊은 이들은 대개 자유분방한 생태 페미니스트들처럼 느껴졌는데, 실제로 노마디즘(nomadism)과 시간 탐험에 관심이 많고 녹색당에도 관여한다는 영국 출신 친구를 만나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불꽃놀이를 마친 사람들은 등불을 들고 마을 길을 행진한 뒤 교회로 들어갔다.
삐스빨란 끼르코(Pispalan Kirkko)라는 이름의 교회를 들어서니 10대 청소년들이 합창과 연주를 하는데, 모던 록 풍의 선율에 핀란드어의 음악적인 목소리가 독특한 화음을 자아냈다. 교회는 깨끗하고 심플한 현대적 건축 양식의 건물인데, 핀란드 건축의 독특한 선과 면 분할이 느껴지는 전면부에 성화 세 점이 담긴 병풍이 하나 있고, 그 오른쪽 벽면 가운데에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상이 조명을 받고 있었다. , 이 소박함! 그리고 영웅적인 비장미를 최소화한 평범한 일상성의 미학, 그러나 그 속에 경건함이 살아있다.
등불을 들고 들어온 사람들이 옆으로 서자 그 가운데에서 한 젊은 청년이 불꽃 막대 두 개를 돌리면서 마치 마술사와 같은 의식을 진행했다. 불꽃은 그의 온 몸을 빙글빙글 돌면서 원을 그렸고, 그의 입 속에서 꺼졌다가 다시 옮겨 붙었다가, 팔등으로 옮겨 갔다가 손바닥으로 옮겨 갔다가, 다시 꺼졌다가 살아났다가, 마지막으로 제단의 촛불에 점화된 뒤 소멸했다. 불꽃으로, 성령(Holy Spirit)으로 세례를 주시는 분, 인자(the Son of Man) 예수의 삶과 부활을 상징하는 의식을 저렇게 표현할 수 있다니! 검은 옷을 입은 청년은 정말 현대의 주술사처럼 멋이 있었고 카리스마가 넘쳤다.
그리고 이어진 심야의 미사. 그런데 교회의 젊은 사제는 부활절 설교를 마치 한 세련된 대학 강사의 프리젠테이션처럼 진행하는 것이 아닌가! 그는 부활절의 의미와 예수의 삶의 메시지를 윽박지르듯 강요하지 않았다. 오히려 합리적 의심과 비판적 태도를 갖고 깊이 대화하고 생각할 것을 권하면서, ‘지금, 여기의 내 삶 속에서 예수의 말씀이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성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설교 중간에는 영화 <반지의 제왕> 동영상의 일부(주인공 프로도가 절대 반지를 용암 속에 던지려다 끝내 그 유혹의 힘(반지의 목소리)에 굴복해 돌아서며 반지를 손가락에 끼우는 장면)를 프로젝터로 보여주면서 지상의 권력을 향한 인간 욕망의 강력함에 대해 화두를 던졌다. 그리고 다시 이어진 합창과 성찬식. 그렇게 미사는 끝이 났고, 사람들은 거실로 자리를 옮겨 함께 음식을 나누었다. 그곳에서 다시 밤새 사람들은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며 논다고 했다. 나는 간단히 차와 빵을 먹은 뒤 자전거를 타고 집으로 돌아왔다.
인간과 자연이 만나고, 종교와 예술과 건축이 만나는 곳. 세대와 세대가 만나고, 합리적 사고와 경건한 신앙이 만나는 때. 그 속에 예수가 부활하고 있는 듯 했다. 나에게도, 우리에게도 새로운 삶의 날이 시작되길 나는 기도했다.




 땀페레 사람들의 부활절 Egg Hunt 행사와 불놀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